본문 바로가기
개발 관련 이야기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SAA-C02) 합격 후기

by 꿈틀쓰 2022. 8. 22.

 

합격!!!!

 

 

3개월간의 독학 끝에 합격 목걸이...!@

 

사실 저는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정말 간당간당하게 합격했기 때문에 이 글은 열심히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네요 ㅋㅋㅋㅋ

그래도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공부한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헤헿

 

 

 

일단 저는 클라우드 개발자가 아닙니다. AWS 사용자도 아니고요!

그런데 왜 이 자격증을 취득했냐?

 

저희 회사도 곧 클라우드를 도입할 것 같고 다른 회사로 옮겨도 클라우드 사용자를 선호하는 분위기도 보이고 해서.. 뭔가 스스로에게 공부할 껀덕지(?)를 줘야 할 것 같아서 시작했습니다.

 

 

시험 접수

시험 접수 방법은 다른 블로그에도 상세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다루진 않겠습니다.

 

시험을 볼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집에서 보기
  2. 지정된 장소에서 보기

 

저는 2번을 선택했는데 그 이유는 집에 저 혼자 사는게 아니라서.. 집에 누군가 있다는 기척만 있어도 실격될 수 있다는 글을 어디선가 읽고 그냥 맘편하게 지정된 시험 장소에서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접수를 하는데 이게 아마존 자체에서 하는게 아니라 시험을 주관하는 파트너사의 서비스를 이용해서 예약을 하더라고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니까 화면도 안뜨고 그래서 엣지?로 해서 겨우됐던 기억이 있네여.. 암튼 크롬에서 안되시면 다른 브라우저 이용해보세요.

 

그리고 제가 본 SAA-C02 시험은 2022년 8월부로 만료라고 합니다. 이 이후부터는 SAA-C03인 개정된 시험으로 보실텐데 그래도 시스템 자체가 바뀌는 것이 아니니 너무 부담 갖지 마세요.

 

 

 

시험 공부

시험 공부는 크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1. 서적
  2. 덤프 문제 풀기
  3. 공인 AWS Cloud 사이트
  4. 실습

 

서적

서적은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Study Guide - SAA-C02 3판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링크는 외국 서적인데 저는 한글판을 어디선가 구매해서 보았습니다. 알라딘 사이트에서 지금은 한글판이 안보이네요.

 

어차피 한글로 안보고 영어로 문제 푸실거면 영문판으로 공부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번역 품질이...ㅜㅜ 책에 오타도 많고 책 자체의 품질은 좋진 않으나 처음에 어떻게 공부해야 할 지 막막하신 분들은 이 책으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덤프 문제 풀기

이 시험 보시는 분들은 모두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EXAMTOPICS라는 페이지인데요. 기출문제를 사용자들이 올려두는 사이트입니다.

 

Free & Accurate Amazon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SAA-C02 Practice Questions | ExamTopics

 

www.examtopics.com

 

하지만 아무래도 공인된 곳에서 하는 것도 아니고 학원도 아니고 일반 사용자들이 문제를 올리기 때문에 틀린 답도 많고 문제와 보기가 맞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죠.. 그래서 Discussion 을 보고 사람들이 어떤 답을 많이 골랐는지, 답에 대한 설명을 읽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500문제가 넘는데 한번 죽 다 풀고 저는 시간 남는 만큼 다시 풀었어요. 두세트를 풀기에는 회사원 입장에서는 시간이 너무 많이 들 것 같네요.

 

아무튼 저는 AWS 서비스 자체를 공부하는 것은 실습이 중요하지만 시험 자체만 보면 이 단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어떤 류의 문제가 나오는지 감을 잡기 제일 좋기 때문이에요.

 

 

공인 AWS Cloud 사이트

아마존 공식 사이트

 

클라우드 서비스 |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 Amazon Web Services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솔루션스 아키텍트 또는 AWS에서 구축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관심이 있는 모든 사용자용 무료 온라인 교육 AWS 전문가가 구축한 500개 이상의 무료 디지털 교육 과정

aws.amazon.com

여기에서 서비스를 검색하면 설명과 FAQ 그리고 사용설명서 등이 있는데, FAQ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문서는 사실 너무 방대해서.. 천천히 공부하는 거 아니면 보기는 어려우시리라 생각되고, 저도 여기서는 이해 하기 어려운 서비스나 자주 틀리는 부분만 찾아서 읽었습니다.

 

 

실습

프로그래머에게 가장 중요한건?? 다름 아닌 실습!

실습없는 이론은 앙꼬없는 찐빵이지요. 저는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에서 관련 강의를 수강해서 실습해보았는데 확실히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글로만 읽는 것보단느 실제로 해보면 기억도 더 잘되고 우리가 실습 잘하려고 공부하지 뭐 자격증만 있다고 되는 건 아니잖아요??

 

 

 

시험 당일

시험을 치실 때는 신분증을 꼭 2개 이상 가지고 가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신용카드여권을 가져갔는데, 여권을 가져왔을 경우에는 여권만 있어도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혹시 모르니 2개는 가져가세요.

 

다른 사람들은 무슨 종이를 출력해왔길래 어? 접수증을 출력해와야 하나??? 걱정했는데 다행이 별말 없더라고요.. 후.. 깜짝 놀랐자나..

 

서류에 본인 확인 서명을 하고 대기실에서 조금 대기하고 있으면 이름을 부릅니다.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핸드폰을 끄고 악세사리 모두 제거하고 물건을 사물함에 넣은 다음에 또 본인확인을 한번하고 시험장에 들어갑니다. 저는 다같이 9시에 뙇하고 시작하는 줄 알았는데 좀 다르더라고요.

 

연필 2자루와 종이 3장을 받고 좌석을 배정받습니다. 시험은 컴퓨터로 치게 되는데요. 사람이 별로 없더라고요. 근데 분명히 이거 오픈북이 아닌데 옆자리에서 책을 넘기는 소리가 들리는 겁니다.

 

보니까 이게 그 시험장이 여기저기 시험을 볼 수 있는 곳인거 같더라고요. 다른 자격증 보시는 분들과 같이 보는 것 같았습니다. 어쩐지 무슨 계산기 얘기도 하더라...

 

아무튼 제가 알아본 바로는 시험 결과가 치자마자 바로 화면에 뜬다고 하길래 긴장했는데...

그냥 뭐 설문조사 같은거 하고 그냥 끝나는겁니다??!!! 엥

 

근데 뭐 대충 읽어보니 2일 내에 결과 볼 수 있고 5일 이후면 상세 내용은 볼 수 없다 뭐 이런 내용이었는데..

아무튼 시험 이후에 다른 일정 있어서 아마존 사이트 로그인 해서 보려다가 그냥 다른 일 처리하고 집에 와서 쉬는데

 

메일이 이렇게 온겁니다?

엥 뭐지?

 

전 처음에 스팸인 줄 알았어요 ㅋㅋㅋ

 

보니까 저 합격 배지를 부여하고 링크드인이나 페이스북에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더라고요.

 

 

아무튼!!! 기분좋게 링크드인에 개시 ^^

 

 

결론

결론은... 그냥 열심히 문제 풀고 공부하세요. 하다보면 아~ 이게 정답일 수 밖에 없겠는데? 하는 감이 생깁니다. 아마존 클라우드 1년 이상 운영해보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합격 한다는데 저는 클라우드 공부를 이번에 거의 처음 하다시피해서 처음엔 힘들었지만, 결국은 다 우리가 아는 서비스를 로컬이 아닌 그들이 만든 인프라에서 한다는 게 다입니다.

 

그러니까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 합격하세요!

 

'개발 관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azon Aurora Serverless 특징  (0) 2022.08.25
SAA-C02 공부 내용 요약  (0) 2022.08.24
YOLOv1 논문 리뷰  (0) 2022.08.17
TCP 패킷 분리 현상  (0) 2022.08.16
VGG 논문 리뷰  (0) 2022.08.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