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민이야기

[호주비자] 약혼자 비자 서류준비 - 1

by 꿈틀쓰 2022. 7. 23.

호주 남자친구와 결혼을 약속하고 비자를 알아보았다.

 

개인으로 하는 사람도 있지만 워낙 준비할 서류도 많고 이민법에 대해서 내가 무지한 것도 있어서 그냥 에이전시를 이용하기로 했다.

 

현재 우리는 떨어져 있고 실질적으로 결혼한 상태도 아니기 때문에 임시 파트너 비자(subclass 300)를 먼저 받은 후, 나중에 결혼을 하고 영구 파트너 비자(subclass 801)을 신청해야 할 것 같다고 하셨다.

+ 내가 이때 말을 잘 못 알아들어서 임시 파트너 비자를 받는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약혼자 비자(subclass 300)을 받고 호주에 가서 결혼을 하고 임시/영구 파트너 비자를(subclass 820 801) 한번에 신청한다. 두 비자를 한꺼번에 신청한다고 2배 분의 금액을 내는건 아니고 아예 저 절차가 합해져 있는 것이다. 우리 커플은 동거기간이 12개월을 넘지 않기 때문에 이 선택지 밖에 없었던 것이다.

 

수수료를 입금하고 바로 다음날 구비해야 할 서류를 메일로 보내주셨다. 쉽지 않을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서류도 많았고, 심지어 나랑 남자친구가 아닌 증인(같이 만났던 친구나 가족/친적)의 여권사본과 관계진술서 등이 필요했다. (할 수 있을까..ㄷㄷ)

 

하지만 뭐 어쩌겠엉 이미 돈은 들어갔다..!

한번에 다 준비하기는 어려우니 빠르게 준비할 수 있는 것부터 천천히 시작하기로 했다.

오늘 준비한 서류는

 

1) 여권용 사진

2) 여권사본

3) 주민증록증 사본

4)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국문

5) 기본증명서 상세 국문

6)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국문/영문 각 1부

7) 주민등록초본 국문/영문 각 1부

 

이렇게만 하기로 했다.

 

1~3번은 어려울 거 없이 스캔해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고,

 

4~6번은 동사무소나 인터넷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

 

https://efamily.scourt.go.kr/

 

efamily.scourt.go.kr

나는 후자로 선택해서 본인인증하고 바로바로 무료로 발급 받았다. 어려울 것은 없으니 설명은 생략~

 

7번은 다들 잘 알것이다. 정부24에 들어가서 발급 받으면 된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차차 준비해보자

이제 진짜 시작이다. 잘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