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민이야기

[호주 비자] 약혼자 비자 - 신체 검사

by 꿈틀쓰 2023. 4. 13.

비자 신청을 드디어 했다!! 

한화 약 700만원 가량을 결제.. 몇달치 용돈을 쓴 것인지..

 

며칠 후에 대행 변호사에게서 메일이 왔다.

다음 두가지를 해야한다고 했다.

 

1. Medical (신체검사)

2. Biometrics (생체정보 등록)

 

 

예전에 워킹홀리데이 때는 신체검사 하나만 받으면 됐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biometrics exam도 받아야 한다.

 

Medical은 강남 세브란스 비자검진센터에서 받고, biometrics는 중구에 있는 단암빌딩에서 받는다.

 

 

강남 세브란스 비자검진센터 위치

 

 

 

중구 단암빌딩 5층

 

 

 

예약 및 준비물

Medical Exam

강남세브란스 비자검진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예약할 수 있다.

https://gs.severance.healthcare/gs/patient-carer/appointment/visa/visa.do

 

비자신체검사 예약 | 강남세브란스병원

비자발급을 위한 나라별 비자신체 검사 예약 안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s.severance.healthcare

 

페이지 하단에 나라를 선택하면 설명과 함께 가격이 나와있다. 비용은 216,300원... 개비싸

다른데서 할까 생각했지만 다 그게 그거였다. ㅋㅋㅋㅋ

 

 

선생님을 선택하고 날짜 시간을 선택하면 예약된다. 예약이 되면 카톡으로 안내가 온다.

시간은 한시간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준비물은 

1. 여권

2. 6개월 이내 여권용/반명함판 사진

3. referral letter (나같은 경우는 변호사가 보내주었다.)

4. 기타 아래 사진에 명시된 것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

 

Biometrics

Biometrics는 지문 등 생체정보를 등록하는 절차이다.

아래 주소에서 예약을 하면 된다.

https://visa.vfsglobal.com/kor/en/aus/attend-centre

 

 

Book now 버튼을 클릭하고, 그 다음 화면에서 Book an appointment를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이 뜬다. 회원가입/로그인 후에 화면에서  'Start new booking' 버튼을 누른다.

 

 

 

나는 호주 비자이고 비자 대행 변호사가 있으니 위처럼 세팅하여 진행했다. Choose your sub-category에 비자 어시스트 옵션이 있는데 혼자서 하는 사람들은 이 옵션을 선택하면 그곳에서 알아서 비자 지원을 해준다고 한다. (나는 안해봐서 정확히는 모른다.)

 

 

VLN 넘버는 Visa Lodgement Number이다. 변호사가 첨부해준 requirement letter에 그 번호가 나와있다.

기타 등등을 입력하고 날짜를 선택하면 예약이 된다.

 

Service 선택하는 것이 있는데 나는 다른 서비스는 필요하지 않아서 선택하지 않았다. 처음 해보는거라 이렇게 하는게 맞나 싶은데 그냥 지문 등록 사진 등록? 정도만 하면 되는 거 같다. 시간도 10분정도밖에 안걸린다고 한다.

 

비용은 무료! 다른 서비스를 선택하면 그에 상응하는 비용이 청구된다.

예약이 확정 되면 확정메일이 온다. 그 메일을 보여줘야 하니 지우지 말자.

준비물은

1. 예약 확인 메일

2. 여권/주민등록증 같은 ID

3. Biometric requirement letter

 

 

 

진행 절차

Biometrics

예약 잡으실 때 꼭 Biometrics를 먼저 잡으세요. 정말 빨리 끝납니다.

 

 

오랜만에 가본 남대문

 

남대문 바로 옆쪽에 단암빌딩이 있다.

 

안으로 들어가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으로 가면 바로 센터가 바로 보인다.

 

호주는 보이는 방향에서 오른쪽에 있다.

바로 문을 열 수 없어서 호출을 하면 직원이 문을 열어주고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라고 안내해준다(목소리로)

 

그리고 들어가자마자 왼편에 번호표 기계가 있다.

 

호주 어쩌고를 선택하면 번호표가 나온다.

 

안에는 뭔가 사진찍기가 무서워서 안찍었다...

 

암튼 자기 번호와 지정된 방번호가 안에 있는 tv에 나온다. 나는 3번 방으로 들어갔다.(거기가 호주인듯)

 

들어가서는 별거 없다. 위에서 말했던 준비물들을 제시하고 70,700원을 현금 혹은 계좌이체해야 한다.

홈페이지에는 가격에 대해서 안나와있었던 거 같은데 이런거를 강조해야하는거 아닌가 싶다... 신용카드만 가져갔으면 큰일 날 뻔했다.

 

 

그러고는 지문 등록 / 사진 촬영을 한다. 그리고는 끝. 바로 이민성에 보내진다고 한다.

 

이제 건강검진 받으러 출발!

 

 

Medical Exam

강남세브란스 비자검진센터에 여차저차 도착했다.

 

 

들어갈 때 마스크 필수!!!

 

들어가면 키오스크로 접수를 먼저 한다.

 

 

 

접수 후 옆에 서류를 작성하는 곳이 있다. 국가별로 서류가 구비되어 있는데 나는 호주를 가므로 호주용 문서를 작성했다.

앞면
뒷면

 

양쪽 다 작성하고 자기 번호를 기다리면 된다.

 

정말이지 30분은 기다린듯... 그냥 가자마자 사람이 꽉 차 있어서 놀랐다. 심지어 월요일이었는데...

 

마침내 내 번호가 불리고 준비물을 제출한다. 그럼 옆에가서 사진을 찍으라고 한다. 잘 기억이 안나지만 그 후에 키오스크에서 수납을 하라고 했던 것 같다. 21만원 가량을 내고 조금 더 기다리면 아래 검진신청서를 준다. 이 검진신청서와 여권을 검진 끝날 때 까지 같이 가지고 다녀야 한다.

 

 

 

 

 

검사 자체는 많이 하진 않는다.

- 흉부 X ray

- 기본 신체검사(키/체중/시력/혈압)

- 소변/혈액 검사

- 의사 진료

 

손에 태그를 달아주는데 검사실 앞에 태그 찍는 곳에 찍으면 대기가 입력된다.

 

나는 소변 검사에서 살짝 혈액이 섞여나와서 재검을 하느라 20분을 더 기다렸다 ㅠㅠ

 

그래도 여차저차 마무리 하고 집에 갈 수 있었다.

 

홈페이지에는 1시간이 걸린다고 하지만 기다리는 시간 + 재검까지 해서 나는 2시간이 가까이 걸렸다. 내가 나올 때는 거의 나밖에 사람이 없었다...

 

결과가 큰 이상이 없으면 전화 없이 이민성으로 결과가 보내졌다는 문자가 온다.

 

흐흐ㅡ흐

정말 얼마 안남았구나

댓글